Game Tech Blog

Chapter 4. 클라이언트 - 서버 본문

IT Study/Server - 기초

Chapter 4. 클라이언트 - 서버

jonghow 2021. 10. 7. 09:01
반응형

- 클라이언트 서버 시스템

-> 대부분의 업무 시스템은 클라이언트 - 서버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다.

-> 클라이언트는 현재 태블릿, 스마트폰, 단말등 확대되어가는 추세이다.

 

- 서버는 항상 사용자에게 맞춰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를 고려해야한다.

 

- 서버

-> 00. 파일공유 서버 : 파일을 공유하는 서버, 없다면 USB, 메일등으로 파일을 공유하는 불편함이 존재한다.

--> 접근권한 설정 : 모든 권한, 변경 권한, rw 권한 등으로 구분 

---> 역할 기반 접근 제어 (Role-Base Access Control) : 역할에 따라 사용자, 그룹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하는 모델

 

-> 01. 프린트 서버 : 서버, 클라이언트가 프린터를 공유하는 서버이다.

[이미지 00]프린터 서버의 변화 과정

--> 복합기의 경우 라우터가 내장되는 형식으로 변화했다.

 

- 요즘 무선LAN 추세로 변화하고 있으며, 무선 LAN 지원 프린트로 인해 자유로운 오피스 레이아웃이 구성되고 있다.

 

-> 02. 시간동기 서버 : NPT(Network Time Protocol) 서버

--> 각 클라이언트 마다 흘러가는 시간이 다를 수 있다. 모든 컴퓨터가 동일 성능을 가지고 있지도 않으며, 델타타임이 생겨진 원리와 같이 생각해보면 달라지는 이유를 알 수 있을것으로 보인다.

 

--> 시간 동기화를 위해선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시간을 확인해야 한다. 

--> 그렇다면 어디에 물어보느냐 인데, 기준이 되는 서버가 존재한다면 일단 클라이언트는 그 서버에 시간을 문의 할 것이고, 그 서버는 항상 상위 NPT 서버에 시간을 문의할 것으로 결국 최상위 NPT 시간과 모든 시간이 동기화된다.

 

--> 최상위 NPT 는 Stratum 0 라고 불리우며, 이는 위성의 원자시계에서 직접 시각을 받아오는 서버이다.

 

-> 03. 자산관리 서버 : IT 소프트웨어 자산 중 어느 클라이언트에 어느 인증 값을 사용해서 설치했는지 저장되는 서버

 

-> 04. SIP 서버 : Session Initiative Protocol, IP전화를 제어하는 서버 

--> IP전화는 인터넷 프로토콜을 이용한 전화기술로 VoIP 로 불린다.

--> 즉, 전화는 VoIP를 기반으로 수행, 전화를 걸고 끊는 것은 SIP 프로토콜을 따른다.

--> SIP서버 역할 : 전화 발신자인 통신 상대의 IP 주소를 확인 -> 통신 경로를 개설하여 호출

--> 기능 단위로 개발하는 어플라이언스 서버 개념을 이용하면 빠르게 IP 전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미지 01] IP 전화와 SIP 서버

-> 05 SSO 서버 : Single Sign ON, 개인 인증 서버 

--> 개인이 다수의 시스템을 이용할때마다 로그인 하는것을 번거롭다고 느껴, 한번의 로그인으로 여러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도록 도입된 서버
--> SSO 가 없는 경우 같은 회사의 시스템이라도 매번 로그인 해야하지만, SSO 가 도입된 회사의 경우 한번의 로그인으로 다른 시스템도 이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 반대로, 한번 로그인이 뚫리면 모든 시스템이 다뚫린다는 단점이 있다.

--> 실현 방법엔 리버스 프록시, 에이전트 방식이 존재한다.

[이미지 02] 리버스 프록시의 개념 예시

--->리버스 프록시의 경우, 게이트와 같이 로그인을 대행하는 프록시에 요청해 각 시스템에 연결하는 방법이다.

----> 물리구성을 변경해야 하는 단점이 있으나, 실현 허들은 낮다는 장점이있다.

[이미지 03] 에이전트 개념 예시

---> 에이전트의 경우, 각 시스템이 긴밀히 에이전트의 인증 정보를 확인하는 개념이다.

----> 각 시스템에 물리구성에 영향을 주지않는다는 장점으로 빠르게 도입할 수 있지만, 각 시스템과 연계할 수 있는지 검증할 필요가 있다.

 

- IP 주소 할당 

-> 네트워크에 컴퓨터 연결할 때는 IP 주소를 부여해야 한다.

--> DHCP(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 이 담당한다.

--> 네트워크에 연결된 서버 OS내 DHCP 서비스에 엑세스하여 자신의 IP 주소, DNS서버의 IP 주소를 가져온다.

--> 유효 기한, 주소 범위는 시스템 담당자가 설정한다.

 

-> 서버같은 장비는 기본적으로 고정 IP를 사용하는 것이 맞지만, 클라이언트의 경우 여러 케이스가 존재하기 때문에 그때마다 다른 IP를 동적 할당 받아서 사용한다. (딱히, 클라이언트 입장에선 IP 주소와 통신만 잘되면 변경되던말던 문제없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IP로 다른 설정을 하지 않은 경우라면)

 

-> 이전에는 시스템 관리자가 IP 를 배부했으나, 시대의 변화로 OS 내부에 DHCP 가 내장되면서 DHCP 관리가 기본값이 되었다.

 

-> DHCP 주소 할당 통신은 특수하기때문에 반드시 할당 통신때는 "DHCPxx" 라는 암구호를 머리에 붙인 후 통신한다. 

 

- ERP :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전사적 사원 관리

-> 여러 업무를 통합하는 시스템

-> 광범위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실시간으로 관련 데이터가 갱신된다

-> 전사에서 사용하므로 사용자가 많으며, 부하분산을 위해 어플리케이션 서버를 별도로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 보통 업무에서 실사용되는 "가동계" , 유지 보수용 "개발계" 서버가 존재한다.

 

참고서적 : 그림으로 배우는 서버

 

반응형

'IT Study > Server - 기초' 카테고리의 다른 글

Chapter 5. STMP, Pop 3 서버  (0) 2021.10.31
Chapter 3. 시스템과 서버  (0) 2021.10.03
Chapter 2 . 서버 하드웨어  (0) 2021.09.30
Comments